4주차에는 양파링, 주우이 멘토님께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지난 3주차 과제였던 수익률보고서로부터 실제로 초보투자자가 겪게될 많은 일들에 이르기까지
많은 내용을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풀어주셔서 시간가는 줄도 모르고 강의를 들었습니다.
3주차에 이론으로 접하면서 안다고 생각했던 것들도, 수익률보고서 과제를 작성하며
내가 모른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4주차 강의를 들으면서 기존에 안다고 생각했던 것들도 잘못 알고 있었던 것이 많았구나!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좋은 투자를 하기위해 기초를 더욱 탄탄히 하여 좋은 물건을 보는 눈을 길러야 하고,
이를 위해 복습을 계속하여 내 것으로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좋은 입지의 판단을 위해 객관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훈련을 하고,
리스크 관리를 위해 투자기준을 재점검하는 방법, 공급을 확인하는 방법을 잊지말아야 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구체적인 아파트들 들어서 설명해주신 양파링 멘토님 덕분에
좋은 아파트 고르는 법에 관한 이론을 재점검하고, 내가 모르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3주차 과제를 하면서 왜 수익률보고서를 작성하는 지 이해가 되지 않았었는데,
강의 복습을 하면서 왜 수익률 보고서를 작성하는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좋은 곳을 가장 최저시점에 사기위해서만 노력한다고 좋은 투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좋은 곳을 매매가 최저시점과 전세가율 최고시점 사이에 사더라도 좋은 투자를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비교평가를 통하여 저평가되어있고, 투자원칙에 맞다면 확인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주우이 멘토님의 강의를 통해 그동안 가지고 있던 선입견은 좋은 투자를 하려는 투자자에게 걸림돌 또는 장애물이된다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BM: 선입견을 깨자!
그리고 질문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BM: 질문의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는 사람이 되자!
그리고 지금 무엇에 집중하여야 하는 것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BM: 지금 나는 무엇에 집중하여야 하는지 알고, 이를 실행하자!
그리고 초보투자자들이 겪는 시행착오(인테리어, 잔금, 누수 등)를 피할 수 있도록 잘 기억해 두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좋은 습관을 내것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관계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벽을 어떻게 넘었는지에 관하여 너무나 소중한 경험담을 들을 수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
이제 한 주 남았는데, 마지막까지 잘 마무리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